-
요즘과 같이 갑작스럽게 날씨가 추워지게 되면 독감이 유행하게 됩니다. 독감은 고열과 두통, 몸살을 발생시키고 전염성이 강해 주변 사람들에게도 전파될 가능성이 높아 위험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감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독감 격리기간 및 예방방법을 확인해 독감의 위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럼, 우선 독감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독감이란?
독감이란 감기 증상을 발생시키는 바이러스 중 ‘인플루엔자(influenza)’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인 감기와의 차이점은 발열과 근육통 및 두통과 같은 전신에서 발생되는 증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는 점입니다.
독감은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는 10월부터 다음 해 봄인 5월까지는 발생확률이 높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 ▼ ▽ ▼ ▽ ▼
독감 증상
독감에 감염되면 감염 발생일로부터 평균적으로 2일 후에 아래와 같은 독감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열
독감 증상은 갑작스럽게 38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고열을 발생시키며, 보통 3일, 4일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열은 체내의 면역 시스템이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서 발생되는 반응이고, 해열제를 복용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한 두통
독감 증상으로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투하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이 활성화되고 그 과정에서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두통은 머리전체 또는 이마등과 눈, 코에 통증과 압박감이 나타날 수 있고, 진통제를 복용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근육통
독감 증상으로 근육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체내의 근육에 침투해 몸살과 같은 근육통을 유발합니다. 이때 감기 몸살 때의 근육통보다 독감의 근육통 증상이 훨씬 심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오한(한기)
독감 증상으로 오한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우리 몸의 근육을 수축시켜 체온을 평소보다 높게 올리려고 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추위를 느끼게 되고 몸이 떨리는 현상이 발생되는데 이것을 오한이라고 합니다. 오한은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과 인후통
독감 증상으로 마른기침과 인후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기침의 경우 건조하고 가래가 없거나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인후통의 경우는 목이 따끔거리고 긁는 듯한 느낌의 통증이 발생됩니다. 마른기침과 인후통은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콧물 및 코막힘
독감 증상으로 콧물 및 코막힘 증상이 발생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서 인체에 침입할 때, 코에 감염이 됩니다. 이로 인해 코 내부의 염증 반응을 일으켜 콧물 및 코막힘을 발생시킵니다. 콧물과 코막힘은 코 세척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독감 격리기간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서 A형 독감, B형 독감, C형 독감으로 분류하고 유행 가능성이 높고 증상이 심한 A형 독감 격리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 독감 격리기간
A형 독감은 유행과 증상이 가장 심하고, B형 독감에 비해 강한 전염성을 갖고 있어 증상의 발생일부터 5일, 약 7일간의 충분한 격리기간을 가져 주변에 전파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격리기간 동안에는 충분하게 쉬어서 증상이 완화되도록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 예방방법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는 달리 증상이 심하고 전염성이 강해 독감에 감염되기 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독감 예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독감 예방접종의 효과는 대략 6개월 정도 지속되므로 매년 받아야 합니다. 현재 2023-2024 절기 독감 예방접종을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으니 어르신, 어린이, 임산부는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독감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독감 예방 생활수칙
- 귀가 후 손 씻기 등과 같은 개인위생 유지
-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도록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 및 절주, 금연과 같은 건강한 생활 유지
- 호흡기 이상 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사용
-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독감 증상과 격리기간,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진 요즘 독감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독감에 걸리기 전에 이 글에서 미리 독감의 증상과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숙지하셔서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에 더 필요한 건강정보를 가지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건강하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라미플루 주사 부작용 효능 가격 실비 청구 (0) 2023.11.30 A형 독감 증상 전염성 치료(타미플루 복용)방법 (1) 2023.11.26 고지혈증 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0) 2023.11.24 폐렴구균 예방접종 비용, 무료, 주의사항 알아보기 (0) 2023.11.18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1) 2023.11.12